하나님의 말씀으로 모잠비크에 위로와 소망을 > 선교현장소식

본문 바로가기

하나님의 말씀으로 모잠비크에 위로와 소망을

페이지 정보

작성일2017-10-18 14:44 조회5,821회

본문

하나님의 말씀으로 위로와 소망을 전해주세요! 

  


모잠비크 여성과 아이 



아프리카 남동부 해협에 위치한 나라, 모잠비크는 지난 1975년, 약 10년간의 자유투쟁 끝에 500년 만에 포르투갈 식민지에서 벗어나 독립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듬해 일어난 부족 간의 내전이 16년 동안 지속되면서 약 백만 명의 모잠비크 사람들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교회의 성장, 성경의 필요

독립 후 세워진 지도층이 공산주의 정책을 취함에 따라 교회는 오랜 시간 탄압받았지만, 1990년대 종교의 자유가 선포되면서 모잠비크 교회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안타까운 것은 교회의 성장과 내실화를 지원할 다양한 모국어 성경이 부족합니다. 

 

현재 모잠비크 공식어는 포르투갈어지만 인구의 절반만이 포르투갈어를 구사할 수 있고 일상생활에서는 약 41개의 언어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모잠비크 사람들은 그들의 언어에 대한 자부심이 있어 성경이 번역되면 자기 부족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보급하고자 하는 열망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증받은 성경을 나누어 주고 있는 모습


 

목회자의 토속신앙화

모잠비크 교회는 성장하고 있지만 열악한 사회 여건으로 신학교육을 받지 못한 목회자가 많습니다. 대부분 배우고자 하는 열망은 있지만 그들의 일상어로 된 성경이 없어서 교리를 잘못 이해하거나 기독교를 토속종교와 혼합시키는 문제를 보이곤 합니다. 그리하여 이들은 종종 스스로 터득한 일반 지식을 사용하여 과장되거나 잘못된 설교를 합니다. 


또한 이슬람의 분포가 현재는 18%에 불과하지만 공격적인 포교활동으로 나라 전역을 위협하고 있어, 모잠비크 교회를 위한 시급한 대책이 요구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모잠비크 교회 성도들



난민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을

내전이 길어지면서 삶의 터전을 떠나 안전한 곳을 찾아 헤매는 많은 모잠비크 사람들이 임시 캠프 등을 전전하고 있습니다. 


피난 당시 생활 물품들을 모두 두고 떠나온 난민들에게 기본적인 의식주는 비영리단체들이 제공하고 있지만, 이들의 마음의 상처와 아픔을 어루만져 줄 하나님의 말씀을 공급하는 곳은 성서공회뿐입니다. 

 

모잠비크성서공회는 성경을 기초로 한 자료들로 지역 교사와 교회와 공동체 지도자들을 교육하여, 이 어려운 상황의 사각지대에 놓여있는 여성과 어린이들을 상담하고 그리스도의 사랑을 통해 소망을 가질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성경을 받기 위해 모인 사람들 

 

 

교회와 청소년

모잠비크 인구의 대부분은 25세 이하의 젊은이들이지만 열악한 사회 여건으로 교육 혜택을 받지 못하여 성경을 접하는 데 있어서도 가장 소외된 계층입니다. 


모잠비크성서공회는 목회자, 설교자 그리고 평신도들에게 그들이 필요로 하는 성경자료를 제공하여 다음 세대를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사랑하고 더 집중하게 함으로써 말씀 교육을 통해 아이들과 청소년들에게 좀 더 관심을 기울이고 그들이 어릴 때부터 하나님의 말씀으로 강하게 자라나갈 기회를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번 홍수로 한 목사님이 갖고 있던 성경을 모든 잃었습니다.

설교를 하려면 말씀이 필요한데, 성경책이 없는 것이었습니다.

하는 수 없이 동료 목사님에게 연락하여

문자로 성경 구절을 받아서 한 주 한 주 설교를 하고 있다는

안타까운 소식을 듣고 우리는 그분을 찾아가 성경을 기증하였습니다.


목사님은 감사 인사를 전하며 이 성경은

자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성도들 모두를 위한 성경이라며,

성경이 필요할 적시에 기증해주어서 감사하다고 하였습니다.

                                                                                               - 모잠비크성서공회 총무

모잠비크성서공회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변화될 한 영혼을 위하여 불안정한 국내 사역 환경 가운데에서도 성경 보급에 힘쓰고 있습니다. 기증받은 성경을 통하여 많은 사람들의 삶이 변화되고, 하나님의 위로를 통해 다시 새로운 삶을 소망하며 살아가기를 소망합니다.

상단으로